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1순위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법 가스비 절약방법 꿀팁 총정리!

by 쑤꾸 2022. 12. 6.
반응형

난방비 폭탄을 피하기 위한 꿀팁 다섯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내가 곧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진지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다른 계절에 비해 높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난방비를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쉬운 방법들이 있다면 실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첫번째, 보일러 끄지 않기 + 외출모드 활용하기


 

난방비를 아껴야 하는데, 보일러를 끄지 말라니 무슨 소리인가 싶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일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일러를 약 20도씨~23도씨로 맞추어 놓은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일러는 떨어진 실내온도를 끌어올릴 때에 가장 많은 에너지(가스)가 소비되는데요, 다시 말하면 실내온도가 심하게 떨어지지 않게 유지한다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말이죠.

 

만약 매일매일 보일러 ON/OFF를 반복한다면 온도 낙폭의 차가 커지는만큼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며칠 간 집을 비울 때도 마찬가지로 '외출모드'로 돌려놓고, 보일러를 꼭! 켜놓고 가셔야 난방비 폭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수도꼭지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기


샤워할 때나 설거지할 때 온수를 사용하시고 무심코 수도꼭지 핸들 방향을 온수로 두고 나온 적 있으실겁니다.

그런데 충격적이게도 이렇게 온수방향으로 핸들이 돌아가있는 상태에서는 보일러가 온수를 내보내기 위해 항상 공회전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보일러가 돌아간다는 것은, 그만큼 난방비가 더 나온다는 의미! 

큰 차이는 아닐지 몰라도, 내가 모르는 사이 불필요하게 새어나가고 있는 에너지를 절약하는 차원으로 생각해도 좋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수도꼭지 핸들 방향 냉수로 돌려놓기를 실천합시다!

세번째, 문풍지와 단열재 활용하기


실내에서의 체감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에어캡(뽁뽁이), 문풍지 등을 적절히 활용해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에어캡의 경우, 유리창에 전체적으로 붙여주는 것 만으로도 실내온도를 2~4도씨 정도 높여주는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가격도 아주 저렴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겨울철 웃풍이 심한 집이라면 반드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유리창에 전체적으로 붙일 시 맨유리보다는 밖이 잘 안보여 답답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 한 철만 감수하면 난방비는 확실히 아낄 수 있다는 점!

 

네번째, 카페트로 바닥 단열하기


 

우리나라 대부분의 주거용 건물은 바닥이 온돌바닥으로 이루어져 있어 비교적 온도유지에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여기에 카페트이나 러그를 함께 깔아준다면 바닥의 단열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바닥생활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바닥 단열에만 신경을 써줘도 체감온도가 훨씬 올라가게 됩니다.

 

타이머 기능이 있는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또한 같은 역할을 하므로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러한 전기요 종류는 저온화상에 항상 주의해야 하는 것 아시죠? 

 

다섯번째, 노후보일러 보수


시공한 지 오래된 노후된 보일러는 작동은 될 지 몰라도 난방 효율이 굉장히 안좋을 수 있습니다. 같은 값의 난방비를 내고도 실내가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난방비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겠죠?

 

따라서 본격적으로 난방에 들어가기 전에 노후 보일러는 점검 및 보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보일러 보수 시 신경써야 할 부분에는 배관, 필터 교체, 난방수 교체작업 등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필요한 부분의 수리 및 보수하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겨울철 난방 효율을 높이고 난방비를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소소한 꿀팁들을 정리했습니다.

한가지씩 실천해보시면서, 언제 서프라이즈를 해줄 지 모를 난방비 고지서에 대비해봅시다!

 

 

반응형

댓글